Super의 진로 발달 이론은 전 생애에 걸친 발달적 직업 이론을 설명합니다. 목표는 내담자의 진로 발달을 촉진하는 데 있으며, 내담자가 처한 발달 시점에 따라 상담이 달라져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진로 선택의 의사결정에 평가만큼이나 "내담자의 잠재 능력"에 중점을 둔 세 가지 평가에 대한 윤곽을 묘사합니다. 하지만, 너무 광범위하고 지나치게 자아개념 지향적이며 직업 발달 측면만 강조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수퍼의 진로 발달 단계에 따른 경력 개발 단계
슈퍼의 경력 개발 단계는 크게 5단계로 구성됩니다. 경력 개발의 첫 번째인 "성장기"는 출생 시부터 14세까지를 말합니다. 이 시기에는 환상과 욕구가 지배적이나 흥미와 능력을 중시합니다. 두 번째 단계인 "탐색기"는 15세부터 24세까지가 해당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학교생활과 여가 생활 등을 통해 자기 탐색과 직업 탐색을 시도합니다. 3단계인 "확립기"는 25세부터 44세로, 자신의 적합한 직업 분야를 발견하고 안정을 위해 노력합니다. 4단계인 "유지기"는 45세부터 64세까지가 해당하며, 자신의 위치를 유지해나가며 조금 더 확고하게 만들어가고 안정된 삶을 살아갑니다. 마지막 단계인 "쇠퇴기"는 65세 이후로 직업 세계에서 은퇴하게 되며, 해오던 일의 활동이 변화합니다. 또 다른 일을 찾는 것도 이 단계의 일부입니다.
Super의 발달적 직업 상담 단계
슈퍼가 고안한 발달적 직업 상담은 총 6단계로 상담을 진행합니다.
1. 문제 탐색 및 자기 개념 묘사: 비지시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탐색하고, 자기 개념을 묘사합니다.
2. 심층적 탐색: 지시적인 방법으로 심층적인 탐색을 위한 주제를 설정합니다.
3. 자아 수용 및 자아 통합: 비지시적인 방법으로 사고를 심도 있게 숙고하며, 그 느낌을 명료화합니다.
4. 현실 검증: 심리 검사와 직업정보 등을 수집하고, 수집한 사실적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지시적 탐색을 합니다.
5. 태도와 감정의 탐색 및 처리: 현실 검증으로 알아내게 된 태도와 감정을 비지시적인 방법으로 탐색하고 처리합니다.
6. 의사결정: 여러 가지 대안 행위에 비지시적인 고찰을 하고, 이를 활용하여 자신의 직업을 결정합니다.
발달적 직업 상담에서 직업 상담사가 사용할 수 있는 기법
1. 진로 자서전: 내담자가 과거에 어떻게 의사결정을 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대학 및 학과 선택 아르바이트 등에 대하여 내담자가 스스로 자유롭게 기술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2. 의사결정 일기: 내담자가 현재 어떻게 의사결정을 하고 있는지 알기 위하여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무엇을 하고 무엇을 먹고 무엇을 입는 등과 같이 세세한 부분의 결정을 어떠한 방식으로 내리고 있는지 써보도록 하는 기법입니다.
3. 흥미 사정 기법: 크게 표현된 흥미와 조작된 흥미, 조사된 흥미 3가지로 구분됩니다. "표현된 흥미"는 어떤 활동이나 직업에 대해 좋다, 싫다 간단히 말하도록 요청하는 것입니다. "조작된 흥미"는 활동에 대해 질문하거나 특정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시간을 보내는지 관찰하는 것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흥미 사정 기법은 "조사된 흥미"로, 표준화된 검사로 완성하는 것입니다.
Super의 발달 직업 상담에서 진단을 위한 평가 유형
슈퍼는 평가 개념이 진단이라는 개념보다 포괄적이고 긍정적이라는 이유에서 진단 대신 "평가"라는 말을 사용하였습니다. 진단을 위한 평가 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문제의 평가입니다. 내담자의 현재 처한 어려움과 함께 진로 상담에 대한 기대가 평가됩니다. 두 번째는 개인의 평가입니다. 내담자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상태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세 번째는 예언의 평가입니다. 내담자에 대한 직업적, 개인적 평가를 토대로 내담자가 성공하고 만족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예언이 이루어진다. 즉, 앞선 두 가지의 평가를 합쳐 결론을 내리는 것으로, 어디서 만족하고 성공할 수 있는지를 예측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