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정서-행동 치료, 합리적 정서적 상담
REBT는 1950년대 중반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정신과 의사인 알버트 엘리스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의 약자로, 인지행동치료 중 한 형태로 소개됩니다. 인지와 정서, 행동적 측면을 모두 포괄하는 합리적 관점이라는 것을 강조하고자 위와 같은 명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상담의 목표는 비합리적 신념 체계를 논박하여 합리적 사고를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인지-정서 상담에서는 인간에 관하여 기본적인 두 가지 가정을 합니다. 첫 번째는 인간은 스스로 혼란과 불안을 자초하는 존재라는 점입니다. 인간은 불필요하게 자신을 혼란시키고 왜곡된 생각을 하려는 성향이 있으며, 스스로 혼란시키려는 신념을 만들 뿐 아니라 혼란을 느끼는 것에 대해 계속 느낀다고 합니다. 두 번째 가정은 인간은 인지, 정서,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능력이 있다는 것입니다.
인지-정서-행동적 상담(REBT)의 기본 원리
1. 인지-정서-행동은 상호 작용하며, 인지는 인간 정서의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입니다. 정서-행동 상호작용하는 부분에서 "인지" 부분이 중심이 되어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강조합니다.
2. 역기능적 사고는 정서 행동 장애의 중요한 결정 요인입니다.
3. 인지-정서-행동의 문제해결은 사고 분석에서 시작합니다. 모든 심리적 고통은 인간의 비합리적인 사고방식 때문에 발생한다고 보고, 합리적 사고를 강조합니다.
4. 인지-정서-행동 상담은 행동에 영향을 미쳤던 과거보다 현재 상태에 초점을 둡니다.
5. 인간은 본래 비합리적으로 생각하나 비합리적 사고를 바꿀 수 있는 힘이 있으며, 인간의 신념은 변화 가능하다고 여깁니다.
6. 비합리적 사고와 정신적 병리를 유도하는 원인적 요소들은 유전, 환경, 영향을 포함하는 여러 요소입니다. 부연 설명하자면, 초기 행동주의는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수동적 존재로 받아들였지만, REBT에서는 인간이 자극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정신분석과 실존주의, 형태주의 상담과 매우 다르며 사고판단 결정 분석 행동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지적, 행동적, 활동적 상담과 유사한 성격을 띱니다.
인지적-정서적 상담의 기본개념인 A-B-C-D-E-F
A는 activating event의 약자로, 선행사건을 말합니다. 내담자에게 정서적 혼란을 가져오는 문제 즉, 내담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 혹은 내담자가 노출되었던 사건에 대한 것입니다. '실직'을 예로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B는 Belief로, 신념 체계를 일컫습니다. 문제행동에 대한 내담자의 신념-비합리적 사고 체계로 신념은 합리적일 수도 있지만, 비합리적일 수도 있습니다. 비합리적일 경우에는 C~F를 순차적으로 진행합니다. 실직한 경우, 나는 패배자라는 신념은 비합리적인 사고 체계로 볼 수 있습니다.
C는 Consequences를 말하는 것으로 결과입니다. 신념 체계를 통해 선행사건을 해석하는 데 느끼는 정서, 인지, 행동적 결과입니다. 실직의 결과 우울하다는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D는 Dispute로 논박입니다. 비합리적 신념이나 사고에 대하여 논리적, 실용적, 현실성에 비추어 반박합니다. 실직하면 모두 패배자인가라는 반문을 해볼 수 있습니다.
E는 Effects의 약자로 효과입니다. 논박으로 인해 나타난 효과 즉,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여 합리적 신념으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실직에 대한 합리적 신념을 들어보자면 요즘 불경기이기 때문에 그럴 수 있어 정도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F는 Feeling으로 새로운 감정을 말합니다. 내담자는 합리적인 신념으로 인해 느끼게 된 새로운 감정이나 행동을 경험합니다. 실직했어도 다시 도전하면 된다는 생각을 갖고, 더 이상 우울하지 않다는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비합리적 신념의 뿌리인 3가지 당위성
1. 자신에 대한 당위성으로, 자신에 대해 당위성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자기애가 강한 사람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나는 반드시 훌륭하게 수행해내야 하고, 타인에게 인정받아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나는 하찮은 인간이라는 비합리적인 신념을 지닙니다.
2. 타인에 대한 당위성으로, 타인에게 당위적 행동을 '기대'하는 것입니다. 개인주의적 사고가 강한 사람이 이에 해당하기도 합니다. 타인은 반드시 나를 공정하게 대우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그렇지 않으면 참을 수 없어합니다.
3. 세상에 대한 당위성으로, 자신에게 주어진 조건에 당위성을 '기대'하는 것입니다. 주로 염세주의자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세상의 조건들은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돌아가야만 한다고 생각하며 그렇지 않으면 끔찍하다고 여깁니다.
REBT 상담의 문제점
1. 지적 수준이 낮은 내담자나 생각이 경직된 내담자 등에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2. 과거 경험을 경시한다는 점입니다.
3. 매우 설득적이고 지시적이라 잘못 사용될 수 있습니다.
댓글